ENG

인공지능정책 랩 “미디어 알고리듬과 민주주의”

2020년 5월 14일

“미디어 알고리듬과 민주주의”

알고리듬 기술이 고도화되고 그 활용이 늘어나면서 사회, 경제적인 영향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고리듬의 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역으로 미디어를 들 수 있습니다. 알고리듬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그 이외에도 다양한 편리함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다른 한편 알고리듬은 미디어를 통해 이용자들이 어떤 정보에 노출이 되는지에 관해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민주주의적 담론과 사회적 의사결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언급됩니다. 알고리듬이 미디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그와 관련하여 어떠한 법제도 및 정책적 이슈들을 고민해야 할지에 관해 함께 논의하는 자리에 초대합니다.

서울대 인공지능정책 이니셔티브는 인공지능 알고리듬이 가져올 미래사회에 대해 살펴보고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일부를 함께 공유합니다. 알고리듬이나 프로파일링이 작동하는 방식은 어떤 것인지, 그로 인해 민주주의적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이 나타나고 있는지, 종종 언급되는 에코 체임버(echo chamber) 효과나 필터 버블(filter bubble) 효과 등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알고리듬과 관련된 투명성이나 설명가능성의 개념은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지, 검색 중립성이나 인터넷 중립성 등 ‘중립성’ 개념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등 다양한 이슈들에 관해 논의합니다.

이 자리는 연구결과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자리로 마련한 것이 아니라, 이 영역에 대해 궁금했던 것이나 의문을 가지고 있던 것을 자유롭게 풀어내고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논의하는 커뮤니티를 지향합니다! 궁금증과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미디어 알고리듬과 민주주의” 포스터

“미디어 알고리듬과 민주주의” 행사 영상

각각의 발표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KyxSZOtLB1YvkKM2_Mq8gQ